반응형
왜? 수 많은 쇼핑몰 중에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선택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지바스 입니다.

온라인 스토어 창업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 먼저한 지바스의 창업 일기 입니다. 

초보인지라 많은 내용 보다는 이제 시작하신 분들이나 시작을 하려고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포스팅 해 봅니다.

 

네이버 스토어를 선택한 이유?

온라인 쇼핑몰은 쿠팡이나 11번가도 있고, 이마트나 롯데 처럼 자사 쇼핑몰도 많은데요. 갑자기 왠 네이버 쇼핑? 쇼핑을 자주 안하시는 분들이라면 네이버에서 쇼핑도 운영해? 라고 생각 하실수 있는데요. 처음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여기보다 좋은게 없지 않을까 생각 되네요. 

우선은 낮은 수수료와 처음 하시는 분들도 쉽게 할수 있는 스토어 구성 인데요. 저는 네이버 블로그를 3년동안 해서 그런지 네이버의 툴을 어느정도는 알고 있서서 도움이 될꺼라 생각 했는데, 막상해보니 쉬운건 없습니다. 그래도 블로그나 SNS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오픈까지 할수 있을거 같네요.

 

 

네이버 스토어 가입에 필요한건?

만19세 이하의 미성년자를 제외한 네이버 스토어 입점 서류는 간단합니다.

개인이 가입할때는 회원 가입만 하면 되는데요. 본인 인증을 하기 때문에 본인 명의이 휴대폰 인증과 신분증 정도면 될거 같습니다.

사업자가 가입할경우에는 사업자 등록증, 대표자 인감증명서, 그리고 대표자 통장 이 3가지만 첨부 하면 되는데요. 해외 거주 하시는 분들은 여권 사본만 더 추가 하시면 됩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은 개인으로 가입해서 시험삼아서 이것저것 해보고 사업자로 변경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개인에서 사업자로는 변경이 가능하나 반대로 사업자에서 개인으로의 변경은 불가능 하니 참고해 주세요.

 

 

스토어 이름은 뭘로 할까??

여기서 처음에 스토어 명에 대해 고민을 정말 많이 하시는데요. 내가 생각한 상호가 있다면 중복여부만 확인해서 사용하시면 되지만, 그게 아니라면 뭐로 해야하지 정말 많은 고민을 하시는데요. 저의 친구들과 1박2일동안의 토론과 투표를 통해서 선정하였습니다. 생각해 보면 별거 아닌데? 라고 생각할수 있는게요. 스토어 이름은 1회 변경이 가능합니다. 가입할때 이런거 부터 너무 많이 신경쓰고 시간을 소비하면 앞으로 해야할 일들에 대해서 진행이 힘들수도 있습니다. 쿨하게 넘어갈때에는 다음에 하자~ 라고 패스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네이버 스토어 만큼 판매자 가입할때 구비 서류가 적은 것도 특징 인데요. 카카오쇼핑의 경우 대표자의 인감증명서를 제출하는 경우가 많아서 함께 입점을 생각하신다면 미리미리 준비하셔도 좋을거 같습니다.

 

네이버 스토어 수수료는?

오프라인에서 가게를 오픈하려면 기본적인 상점이나 판매할 장소가 필요합니다. 작은 길거리 상점에도 자리세나 월세라는게 있는데요. 네이버 스토어는 입점 및 등록에 대한 수수료가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상품을 100개를 등록해도 판매가 되지 않는다면 수수료를 지불할 필요가 없는데요. 그래서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어떤게 잘 팔릴까 라는 고민에서 이것저것 올리면서 다양한 시험을 할수 있는게 장점 입니다.

하지만 판매가 진행되면 수수료가 지불되는데요. 네이버쇼핑 매출연동 수수료가 2% 그리고 결제에 대한 수수료가 1%~3.85%까지의 밴드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 지불되는 수수료가 5.85% 인데요. 대부분 결제에서 카드 결제가 많이 이루어저서 5.74%의 수수료가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품 판매 금액 설정할때 네이버 스토어 수수료는 6%라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타 온라인쇼핑에서는 10%가 넘는 수수료 때문에 상품의 가격 또한 상승하는 효과가 나타 나는데요. 장사는 잘 파는 것도 중요하지만 세금이나 판매 수수료를 관리하는게 더 중요하다고 하네요. 하긴 마진이 20% 남은 상품을 팔았을때 쇼핑몰 수수료와 결제 수수료가 10%가 넘어가면 남는게 거의 없다 시피 하는데요. 초보 셀러의 경우 많은 마진을 남기기 어려워서 수수료 감면 해택이나 저렴한 방법을 찾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초보 셀러를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이 있으나 스토어 창업후 3개월 이후라는 기간이 있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스토어를 선택한 이유와 입점 서류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창업일기 팁

스마트 스토어에 사업자로 가입을 하고 싶은데, 아직 등록증이 나오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개인으로 회원 가입을 통해서 미리 스토어를 꾸미는 작업을 진행하면서 가까운 시청이나 구청에서 사업자 등록증을 신청 및 받으시면 시간 절약을 할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