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별다방 자비스입니다.

스타벅스 매장에 방문하시다 보면 D/T, R, 티바나 등 아는 정체 모를 단어들로 혼란스럽게 하는 매장이 있습니다.

상권 및 점포의 특징에 따라 특화된 매장이라 볼 수 있는데요.

매장별 특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스타벅스 원주혁시도시점

스타벅스 매장

일반 건물 내에 있는 매장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은데요. 국내에는 천여 개의 스타벅스 매장이 있습니다. 대부분 건물 안에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커피 전문점 중에 흔히 볼 수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 매장은 도로변에 위치한 건물의 1층에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느 곳을 가도 같은 가격에 커피 맛이 동일한 이유가 국내의 매장은 전부 직영화되어 신세계 계열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흔히 녹색 간판에 스타벅스 커피라고 쓰여 있으며, 최근에 오픈한 매장들은 스타벅스라는 명칭만 달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굳이 커피라고 하지 않아도 스타벅스는 커피 전문점이라는 이미지가 각인이 되어 있어서 라고 하네요.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

스타벅스 리저브 R

전 세계적으로 한정 생산되는 원두를 만나볼 수 있는 특화된 매장입니다. 일반매장에서는 볼수 없는 프리미엄 커피를 판매하는 매장이 많은데요. 스타벅스+리저브 매장이라 일반 매장에서 판매하는 음료는 모두 판매되며, 그 외에 리저브 음료를 주문하면 상품 스타일에 따라 커피를 만드는 과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리저브 추출 방식(클로버, 블랙이글, POC, 사이폰, 케멕스, 콜드 브루) 총 6종류가 있으며, 주문과 동시에 전문 파트너가 제조해 주는 음료를 마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장에는 리저브 바가 별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 800여 개 매장이 있으며, 그중에 국내에 100여 개의 매장이 있습니다. 대부분 서울이나 인구가 많은 곳에 집중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지방에도 한두 개씩 생기는 거 같습니다.

 

 

스타벅스 티바나바

스타벅스 티바나

차류가 특화된 매장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차류와 허브의 조합으로 이색적인 티를 만드는 티바나 시리즈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매장입니다. 차류라고 생각하면 녹차나 유자차 같은 일차원적인 상품에서 벗어나 유자 민트티나 애플블랙밀크티등 허브와 일반차의 조합을 통해서 새로운 상품을 만드는 티바나특화 매장입니다. 별도 티바나바가 있서서 전문 파트너의 제조하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13곳의 점포 밖에 없는데요. 최근에 한두 개씩 더 늘어나는 거 같습니다. 일반 스타벅스에서 판매되는 음료 + 티바나 전용 음료를 판매하는 곳이라 선택의 폭이 다양한 게 특징입니다.

 

스타벅스 하남 스타필드 티바나 매장

티바나 매장

창원 상동점 R, 이대 R, 신세계 대구 3층, 스타필드 하남 1층, 스타필드 고양 3층, 더종로 R, 더해운대 R, 일산 가로수길 R, 기흥역 AKR, 대한상공회의소 R, 용인 죽전역 R, 서면 중앙대로 R, 춘천 구봉산 R

 

 

 

스타벅스 D/T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의 약자를 따서 불리는 D/T 매장입니다. 말 그대로 차량에서 바로 주문을 할 수 있는 점포입니다. 스타벅스에서는 최초로 화상 주문시스템을 이용하여 주문 과정을 스피커를 통하여 주문하고 픽업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래서인지 서울보다는 부산이나 수원 같은 도시에 더 많은 매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으로 주문하는 매장만 있는 게 아니라 주차장 및 매장이 함께 있어서 약속 장소로도 많이 사용되는 매장입니다.

판매되는 음료는 일반 스타벅스와 동일합니다.

 

 

스타벅스 DT

DTPASS라는 시스템을 이용하면 사전에 등록한 차량 번호로 주문을 하면 모바일로 바로 주문과 결제가 되어 픽업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모든 게 빨리 처리돼야 하는 국내 스타일이라 잘 맞는 거 같은데요.

 

 

 

 

 

 

 

스타벅스 리저브 로스터리 도쿄 매장(사진참고: 스타벅스 홈페이지)

 

스타벅스 리저브 로스터리

아쉽지만 국내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매장입니다. 스타벅스 박물관이라고 해야 할 정도로 대형 매장인데요.

미국 시애틀에서 시작한 스타벅스여서 그런지 로스터리 매장 1호점의 위치도 시애틀입니다. 기념하기 위해서 인지 1호 로스터리 매장은 2014년도에 생긴 시애틀에 있습니다. 그리고 뉴욕, 밀라노, 상하이, 도쿄 그리고 이번에 시카고까지 오픈하였습니다. 그냥 커피 전문점이 아니라 디즈니 랜드처럼 커피를 좋아하시는 사람들의 놀이동산을 만들고자 하였다는데요. 우리나라에 없다는 게 조금 아쉽지만 관광코스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시카고 스타벅스 리저브 로스터리 매장(사진 참고: 스타벅스 홈페이지)

최근 오픈한 스타벅스 시카고 로스터리 매장입니다. 천여평에 5층 건물이라고 하는데요. 각종 커피 바와 베이커리와 칵테일 등을 판매하는 곳이라 관광명소가 되었다고 하네요. 얼른 국내에도 하나 생겼으면 하네요.

 

리저브 로스터리 매장 

미국 시애틀, 시카고, 뉴욕, 일본 도쿄, 이탈리아 밀라노, 중국 상하이

 

 

커피 전문점이 무슨 종류가 있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알고 보면 판매하는 상품들도 조금씩 틀리고 의미도 다른 거 같습니다. 내가 자주 가는 매장이 어떤 스타일인지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네요.

 

 

 

 

반응형